기사 메일전송
경찰 민원 통합플랫폼 ‘경찰민원24’ 26일 정식 서비스…22개 사이트 통합
  • 기사등록 2026-01-26 09:56:22
기사수정

경찰청이 국민의 경찰 민원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에 분산 운영되던 경찰 민원 사이트를 하나로 통합·연계한 원스톱 경찰 민원 통합플랫폼 ‘경찰민원24’를 26일 오전 9시부터 정식 운영한다.

 

경찰청은 그동안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22개 경찰 민원 사이트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연계해 국민이 여러 사이트를 이동하며 민원을 처리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고, 단일 창구 기반의 통합 민원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플랫폼 구축은 단순한 시스템 통합을 넘어 국민 중심의 디지털 행정체계를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경찰청이 ‘경찰민원24’를 26일 오전 9시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찰민원24’는 온라인 민원 서비스 범위를 기존 52종(구 경찰민원포털 기준)에서 86종으로 확대하고, 모바일 전자증명서 서비스도 5종에서 19종으로 늘렸다. 이에 따라 국민은 경찰관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종이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했던 절차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찰 민원을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신청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금융결제원 결제 시스템과 전자수입인지 납부 서비스를 도입해 민원 조회·신청부터 수수료 납부까지 전 과정을 ‘경찰민원24’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경찰청은 이를 통해 경찰 민원서비스 전반을 디지털 기반 행정으로 전환하고 국민 편의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로그인 절차도 간소화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간편인증, 모바일 신분증, 공동인증서 등을 활용해 로그인할 수 있으며, 정부 통합인증 체계인 ‘애니 아이디(Any-ID)’를 경찰청 시스템에 도입해 한 번의 로그인으로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다양한 정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인증 절차를 개선했다.

 

경찰청은 서비스 이용 환경 변화에 맞춰 ‘경찰민원2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구축하고, PC·모바일·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반응형 모바일 웹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장소와 시간 제약 없이 경찰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민원24’는 국민 중심 디지털 행정체계로 전환하는 핵심 플랫폼으로서 경찰 민원 신청·처리의 접근성과 신속성 제고, 국민 편의성 증대, 민원 처리 효율성 향상, 행정 비용 절감 등 다층적인 정책 효과를 기대한다”며, “지속적인 기능 고도화와 서비스 확장을 통해 모든 경찰 민원의 온라인화를 단계적으로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민원24’는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경찰민원24’를 검색하거나 도메인 주소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경찰민원24’ 앱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경제엔미디어=전현태 기자]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6-01-26 09:56:22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도심 속 자연 생태계...대나무
  •  기사 이미지 도심 속 자연 생태계...겨울철새 ‘비오리’
  •  기사 이미지 도심 속 자연 생태계...참나무 ‘붉은 간버섯’
최신뉴스더보기
한얼트로피
코리아아트가이드_테스트배너
정책브리핑_테스트배너
유니세프_테스트배너
국민신문고_테스트배너
정부24_테스트배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