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호 기자
이명구 관세청장(오른쪽에서 다섯번째)이 10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항공기 MRO 사업 유치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사진=관세청 제공
관세청,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가 10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임원회의실에서 ‘항공기 정비·수리·개조(Maintenance, Repair, Overhaul·MRO) 사업 유치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정과제인 ‘신성장동력 발굴·육성’의 일환으로, 인천국제공항을 글로벌 MRO 국제 허브로 육성하고 급성장하는 MRO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다.
전 세계 항공기 MRO 시장은 2024년 144조 원에서 2034년 172조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1980년대 취항한 노후 여객기를 화물기로 전환하는 수요가 급증하면서 신규 고부가가치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MRO 분야는 그동안 정비·수리에 집중돼 왔으나, 올해 12월 말부터는 국내 S사가 처음으로 ‘보잉 777’ 대형 여객기 화물기 개조 사업에 착수하며 개조 분야까지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지역 51만㎡에는 첨단복합항공단지가 단계적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지난 11월 14일에는 2040년까지 3단계로 추진되는 MRO 클러스터 중 첫 번째 구역인 1-1단계 항공기 MRO 시설이 준공됐다. 이 시설에서는 노후 항공기 개조 사업만으로도 연간 1680억 원의 부가가치와 500명 이상의 신규 고용 창출이 예상된다.
이번 MOU를 통해 세 기관은 ‘MRO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 ‘국내외 물량 유치 홍보’, ‘반입물품 부정유출 방지’ 등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세관 업무절차 사전 컨설팅 제공, 항공기 및 부품의 신속한 반입 승인 지원 등 관세행정 효율화를 추진한다. 현재 수백 개 품목에 대해 매번 개별적으로 받아야 했던 반입승인을 1건으로 포괄 처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승인 면제 방안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또한 MRO 작업을 과세 보류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고시를 개정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MRO 원스톱 서비스 클러스터 조성, 글로벌 기업 투자 유치, 입주기업 지원, MRO 시설 보안 강화 등을 통해 산업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는 산업 동향 분석 제공, 연구개발(R&D) 사업 지원 등을 통해 신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명구 관세청장은 “항공기 MRO 사업은 고부가가치와 고용 창출이 가능한 신성장 분야로, 기업들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규제 혁파와 관세행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범호 인천국제공항공사 부사장은 “첨단복합항공단지에 글로벌 MRO 기업 투자를 적극 유치해 향후 10년 내 ‘글로벌 TOP5 MRO 단지’로 도약하겠다”고 밝히며, 김민석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 부회장은 “MRO 기술력과 품질 향상 지원을 통해 국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경제엔미디어=김재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