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태 기자
소방청이 2025년 제21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최를 맞아 소방청 대표 캐릭터 ‘일구’를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착순으로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다.
‘일구’ 캐릭터/이미지=소방청 제공
이모티콘은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카카오톡 ‘소방청’ 채널을 신규 친구 추가한 2만 5천 명에게 지급되며, 다운로드 후 30일간 사용할 수 있다. ‘소방청’ 채널은 다양한 소방 정책과 정보를 제공하는 공식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다.
총 16종으로 구성된 이번 이모티콘 세트에는 첨단 소방장비와 기술을 표현한 8종과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감정 및 상황 표현 8종이 포함돼 있다.
대용량포방사시스템, 무인파괴방수차, 다목적 산불진화차, 119소방헬기, 119수상구조대, 드론,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 등 혁신 장비들이 담겨 국민들에게 친숙하게 소개된다.
소방청은 ‘일구’ 이모티콘 배포를 통해 국민들이 소방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백승두 소방청 대변인은 “이모티콘을 통해 소방의 첨단 기술과 장비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고, 국민 곁에 든든한 존재임을 전하고 싶다”며, “다양한 체험 행사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일구’ 캐릭터는 각종 재난 현장에서 활약하는 구조견을 의인화한 것으로, 이름 공모부터 제작까지 국민이 참여해 완성됐다. ‘일구’는 119(일일구)와 119구조견을 결합한 이름으로, 인형과 그래픽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사랑받고 있다.
[경제엔미디어=전현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