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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4명 “홈플러스 인수, 농축협 계열 유통기업이 적합”
  • 기사등록 2025-11-24 15:49:52
  • 기사수정 2025-11-24 15:5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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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2위 대형마트 홈플러스 매각과 관련해 국민이 가장 적합한 인수 주체로 농축협 계열 유통기업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응답자의 38.8%가 ‘유통·금융·물류망을 동시에 보유한 농축협 계열 유통기업’을 홈플러스 인수에 가장 적합한 기업으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리얼미터 조사 결과/이미지=리얼미터 제공

뒤이어 ‘대형마트 중심 오프라인 유통기업’(23.8%),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13.8%), ‘편의점 사업 기반 유통기업’(8.5%)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계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을 선택한 응답자는 3.4%에 그쳤으며, 기타·모름은 11.5%였다.

 

조사에 따르면 한국 유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낮다는 응답이 55.6%로 과반을 차지한 가운데, 최근 정치권에서 제기된 농협의 홈플러스 인수 논의에 대해 국민은 주로 물가 안정과 식량 안보 강화(37.6%)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18.3%), 온라인 물류망 강화(13.8%), 국내 농축산업 보호를 위한 경쟁력 확보(13.3%) 순으로 기대 효과가 집계됐다.

 

농협 내부에서 재무 부담 등을 이유로 인수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과 달리, 국민의 51.9%는 농협의 인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중 38.1%는 지역조합·농가 성장 및 국내 유통망 보호 측면에서, 13.8%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장기 재무 안정성을 기대했다. 

 

반면 ‘재무부담이 우려된다’는 의견은 33.5%로 나타났다.

 

아울러 AI 기업이나 부동산 개발회사 등 비(非)유통 전문 기업이 인수하는 방안에 대해 응답자의 41.7%는 “유통 역량 부족으로 실패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으며, 새로운 산업 융합 기회라고 본 응답자는 21.3%였다.

 

홈플러스의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법원 명령에 따라 청산될 가능성’(30.8%)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새로운 기업에 인수’(28.0%), ‘구조조정 후 중소 오프라인 유통기업으로 잔존’(24.3%) 순이었다.

 

이와 함께, 정부 역할에 대해서는 고용·상권 보호를 위한 공공 개입(25.9%), 산업정책적 지원(22.4%), 한시적 금융지원(20.4%)이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홈플러스 매각이 지연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오프라인 대형마트 경쟁력 저하와 온라인 시장 성장(52.6%)이 꼽혔다.

 

만약 홈플러스가 청산 또는 폐점될 경우 우려되는 영향으로는 대규모 실직(38.9%), 입점 점주·거래처 도산(27.8%), 지역 상권 붕괴 및 소비 위축(11.3%), 생활 편의 저하(11.3%)가 지목됐다. 

 

또한 대형마트 도산이 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지역 일자리 감소(37.1%), 생활 불편 증가(20.6%), 상권 붕괴 및 소비 위축(15.0%), 생활물가 상승(11.4%) 등이 우려 사항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무선 RDD 10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이다. 

 

조사 결과는 2025년 10월 말 기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라 성별, 연령, 권역별 가중치를 적용해 산출됐다.


[경제엔미디어=김재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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