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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사망보험금 유동화’ 소비자 조사 결과 발표 - 종신보험 활용 가치 확대
  • 기사등록 2025-11-24 12: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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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이 ‘사망보험금 유동화 서비스’ 시행에 맞춰 종신보험 고객 인식과 활용 가치를 분석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한화생명과 KMAC이 공동으로 지난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전국 30세 이상 성인 남녀 101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종신보험 상품 불만족 요인/인포그래픽=한화생명 제공

조사 결과, 종신보험에 대한 인식과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고, 생명보험의 패러다임 전환 가능성을 분석했다.

 

종신보험, “비싼 보험료·생전 혜택 부재” 불만 높아

 

응답자 절반(49.4%)은 종신보험의 가장 큰 불만으로 ‘당장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보험금 가치 하락’(23.3%), ‘유연한 활용 어려움’(21.1%) 순으로 나타났다.

 

종신보험은 여전히 ‘가족 사랑과 책임감’을 상징하지만, ‘비싼 보험료’와 ‘비유동성 자산’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사망보험금 유동화, 종신보험 약점 보완 핵심 기능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는 종신보험의 사후 중심 구조를 생전 중심으로 전환하는 혁신적 기능으로 평가된다.

 

조사 결과, 제도 설명 후 매력도 평균은 64.7점, 긍정 응답 비율은 53.4%로 나타났다. 또한 제도를 통한 종신보험에 대한 부정적 인식 완화 정도는 평균 63.74점, 긍정 응답 비율은 50.7%로 절반 이상이었다.

 

특히 제도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상황으로는 ‘은퇴 후 노후 생활비’(37.0%), ‘중대 질병 의료비’(24.4%), ‘간병비’(23.3%) 순으로 나타났다.

 

40~50대 기혼 유자녀층에서 높은 공감

 

연령별 분석에서는 40~50대 기혼 유자녀 가구가 종신보험의 전통적 가치(가족 보장)와 신규 가치(생애 자산 활용)에 모두 높은 공감도를 보였다.

 

이들은 가족 부양과 본인 노후 대비 니즈가 강한 세대로, 종신보험 유동화 제도에 가장 실질적 수요를 느끼는 핵심 집단으로 분석됐다. 

 

특히 은퇴 후 생활비 보완 필요성은 40대 41.0%, 50대 44.9%로 높게 나타났으며, 능동적 자산 활용에 대한 공감도 역시 높았다.

 

고객 신뢰 확보와 서비스 확장 필요

 

응답자들은 상품 구조 투명성 강화와 함께 요양·간병 서비스 등 실질적 부가 서비스 결합(68.6%)을 통해 고객 신뢰와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화생명 측은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는 종신보험을 ‘사후 보장’에서 ‘생전 자산’으로 확장하는 제도적 혁신”이라며, “고객이 생애 전반에서 보험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제엔미디어=박철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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