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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가 물바다”…배수시설 민원 2만 건 넘어, 기습 폭우에 전국이 ‘침수 경고등’
  • 기사등록 2025-07-17 15:4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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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습 폭우와 국지성 호우가 반복되면서 전국 곳곳에서 빗물받이와 우수관 등 배수시설의 정비를 요구하는 민원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 6개월간 관련 민원이 2만 건을 넘어서며 침수 위험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다.

 

권익위는 17일, 2024년 1월부터 2025년 6월까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접수된 배수시설 관련 민원 총 2만604건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최근 1년 6개월간 월별 배수시설 민원 추이 (9024년 1월~2025년 6월)/자료제공=국민권익위원회

민원은 특히 폭우가 잦은 5월부터 7월 사이에 집중됐으며, 2025년 6월은 해당 기간 중 가장 많은 민원이 쏟아진 달로 기록됐다.

 

2024년 월평균 978건이었던 배수 민원은 2025년 들어 1479건으로 크게 늘었고, 올해 상반기 민원 건수만으로도 지난해 연간 수치를 초과했다. 

 

특히 서울시는 올 상반기에만 3809건의 민원이 접수돼, 지난해 전체 건수(3284건)를 이미 뛰어넘었다.

 

권역별로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 전체 민원의 절반 이상이 발생했으며, 부산·광주·대전 등 대도시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민원 발생률이 확인됐다. 이는 각 지역의 지형, 인프라 수준, 인구 밀도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민원 유형은 ‘도로 및 인도의 배수 불량’, ‘침수 우려 지역의 선제 정비 요청’, ‘퇴적물 제거’, ‘공사 이후 후속 조치 미비’ 등 실생활 불편과 안전 우려가 혼재된 사례가 다수였다. “도로가 물에 잠겨 통행이 어렵다”, “빗물이 건물 안까지 들어온다”는 식의 구체적 피해 호소도 이어졌다.

 

아울러 배수구에 담배꽁초나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거나, 공사장에서 토사를 무단 배출하는 행위에 대한 단속 요청도 빈번하게 접수되며, 일부 시민의 무책임한 행위가 공공안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분석 자료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및 전국 지자체에 공유하고, 향후 배수시설 정비 및 침수 예방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분석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경제엔미디어=장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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