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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국토부·교통안전공단과 '차세대 커넥티드 DTG' 개발 협력
  • 기사등록 2025-06-19 17:55:33
  • 기사수정 2025-06-19 17:5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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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현대차·기아 상용LCM담당 박상현 부사장, 국토교통부 정채교 종합교통정책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정헌 모빌리티정책실장이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기아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손잡고 차세대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기록장치)’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 기술은 상용차 운행기록을 실시간으로 자동 수집·전송함으로써 운송사업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교통안전 환경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기아는 19일 남양연구소에서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커넥티드 DTG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부사장,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기술과 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 시스템(eTAS)을 연동하는 차세대 DTG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커넥티드 DTG는 운행 데이터를 별도의 저장장치나 수동 추출 없이, 차량 내 커넥티드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저장·분석·제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행 교통안전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버스 및 화물차에는 DTG 장착 및 운행기록 제출이 의무화되어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운송사업자가 운행기록을 USB로 추출하거나 유료 제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25톤 이상 대형 화물차 및 10톤 이상 특수차로 의무 대상이 확대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제출 방식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커넥티드 DTG가 도입되면, 현대차·기아의 ‘블루링크’와 ‘기아 커넥트’ 등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통해 차량의 ECU 데이터를 수집·가공해 매일 자동으로 공단 시스템에 제출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기존 실물 DTG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지고, 대당 최대 40만 원의 설치 비용도 절감된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중 커넥티드 DTG 개발을 마무리하고, 2026년부터 출시되는 신규 상용차종에 해당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상용차 고객의 편의성은 물론, DTG 데이터 수집률과 교통안전 수준 역시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 개발 및 차량 적용 △운행 데이터 정확도 향상을 위한 시스템 관리 △자동 제출 시스템 개발 등을 담당하며, 국토교통부는 제도적 기반 마련을 맡는다. 교통안전공단은 △DTG 표준 개정 △운행기록 분석 시스템 연계 △제품 시험 및 인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기아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력해 커넥티드카 통합 관리 솔루션 내에 운전 패턴 분석, 휴게시간 준수 여부 확인 등 빅데이터 기반의 신규 서비스 개발도 추진 중이다.

 

박상현 현대차·기아 부사장은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의 데이터 공유와 기술 협력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차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안전과 편의를 높이는 기술을 지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카 기술을 활용해 교통안전 정보 공유, 배터리 진단 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마트하고 안전한 모빌리티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제엔미디어=김재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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