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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아이폰 해외배송 피해 급증…두 달 새 60건, 20대 중심 확산
  • 기사등록 2025-11-28 12: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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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에서 중고 아이폰을 해외배송 방식으로 판매하는 온라인몰 관련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배송 지연과 환급 거부 사례가 두 달 만에 60건에 달하면서 청년층을 중심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경기도는 최근 SNS 광고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해외배송’을 이유로 배송 기간을 2~4주로 안내하고 허위 배송 정보를 제공하는 중고 아이폰 판매 사이트 관련 상담이 늘었다고 밝혔다.

 

이번 피해 사례는 9월 24일 ‘경기민원24’ 전자상거래 소비자분쟁 자율조정 신청을 통해 처음 접수된 이후, 추석 연휴를 지나면서 빠르게 증가했다. 9월 상담 건수는 5건에 불과했으나 현재 60건으로 늘었고,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도 전국적으로 962건의 피해가 접수됐다.

 

피해 유형은 주로 배송 지연과 환급 지연이다. 수원시 19세 A씨는 8월 SNS 광고를 보고 중고 아이폰을 26만4천 원에 구매했으나, 배송 조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두 달 넘게 기다린 뒤 취소를 요청했으나 환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 

 

고양시 29세 C씨는 7월 카드 결제로 구매한 중고 아이폰을 받았지만 제품 불량으로 반품한 후 한 달 이상 카드 취소 처리가 지연됐다.

 

상담센터 접수 피해자 연령을 보면 20대가 675명으로 전체의 68.7%를 차지했으며, 30대 185명(18.8%), 10대 61명(6.2%), 40~50대 이상 62명(6.3%)으로 청년층과 학생 비중이 높았다.

 

경기도는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교육청과 협력해 도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피해 사례 안내와 예방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해당 사업자에 대한 조치를 요청했다.

 

또한, 해외배송 상품은 국내 배송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신뢰도가 검증된 사이트에서 거래할 것을 권고하고, 온라인 현금 결제는 위험이 커 가급적 피할 것을 강조했다. 

 

경기도는 관계 부서와 협력해 유사 피해 확산을 예방하고 소비자 경각심을 높이는 대응을 이어갈 계획이다.


[경제엔미디어=장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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