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k 기자
▲ 칼럼리스트 겸 사회복지사 ' 기찬 ' |
치매의 정신행동증상은 인간행동의 심리 상태와 다양한 대인관계, 환경적 영향을 주로 받습니다. 우리 보호자들은 치매어르신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지 도움이 됩니다. 그런 이유로 우리 어르신들의 정신행동증상의 다양한 원인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신경전달물질 결핍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대뇌 피질에 아밀로이드반과 신경섬유다발이 축적되어 뇌가 손상되고 인간의 정신과 행동조절에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의 결핍이 나타납니다. 뇌손상으로 인한 아세틸콜린 결핍은 대상자의 기억력 저하의 원인이 되고 망상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2. 인지기능장애
치매 어르신은 초기에 인지기능 저하를 자각하면서 좌절감, 비애감, 울고 싶은 감정, 자기비하 감정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이 지속되면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거나 자신이 왜 여기에 있어야 하는지 모르면 배회도 하게 됩니다.
3. 질병과 약물, 건강상태
가. 질병: 요로감염, 폐렴 등의 감염은 다양한 정신행동증상을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요로감염이 있어 자주 소변을 보아야 하는 치매 어르신은 밤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습니다. 소변을 실수할 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잠을 못 자고 화장실을 제대로 찾지 못한다면 배회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 약물의 부작용: 정신병적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항정신병 약물, 빈번한 배뇨를 일으키는 이뇨제, 갑성선기능성항진제 등의 약물은 배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을 치료하기 위해 도파민성 약물을 투여하면 근육경직과 떨림은 호전되나 망상과 초조한 행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건강상태: 시력, 청력이 저하된 치매 어르신은 착각과 오해를 잘하고 초조와 공격성을 쉽게 나타냅니다.
라. 섬망: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갑자기 의식 수준이 변하면서 각종 정신행동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섬망 상태에서는 망상, 환각, 초조, 불안, 공격성 등 모든 정신행동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생리, 심리적 원인
가. 생리적 원인: 통증, 가려움, 목마름, 배고픔 등 치매어르신 스스로 느끼지만 해결할 수 없는 경우 누군가의 도움을 필요하게 됩니다. 이때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면 불안, 초조, 배회, 공격성 등 다양한 정신행동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 심리적 원인: 대상자가 무료하고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 배회, 기웃거림, 방해 등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리에 눕거나 주간 수면 증가 등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주변 환경
주변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고 주변이 어지럽고 시끄럽거나 자극적인 경우에는 치매어르신이 혼란이나 혼동이 올 수 있어 의심과 피해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자극이 너무 없는 환경이면 환각과 착각, 배회, 초조, 공격성 등의 생길 수 있습니다.
치매어르신을 돌보는 사람에게 엉뚱한 행동을 할 경우 화를 내거나 짜증을 표현하여 돌봄에 있어 관계가 껄끄러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매어르신의 공격성과 화를 분출하는 것은 돌보는 가족이나 요양보호사에게 벗어나기 위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이에 어르신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수치심과 굴욕감을 느끼지 않게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세상과 둘러싼 복지 관련 정보 및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오늘도 함께 복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