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우 기자
▲8월 10일 별내선이 개통된다 / 인포그래픽=국토교통부 제공 |
서울 도시철도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이 오는 10일 운행을 개시한다. 첫차 운행시각은 별내에서 모란 방향이 05시 32분, 암사에서별내 방향이 05시 28분이다.
별내선은 남양주(별내, 진건), 구리(갈매, 다산) 등 수도권 동북부 지역 택지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2015년 9월에 착공 후 만 10년 만에 개통하는 광역철도로 총 사업비 약 1조 3,806억원(국고 8,023억원, 지방비 4,132억원, LH 1,651억원)이 투입됐다.
총 연장 12.9km인 별내선은 별내역(경춘선 환승)부터 시작하여 다산역, 동구릉역, 구리역(경의중앙 환승), 장자호수공원역, 암사역사공원역을 거쳐 서울 도시철도 8호선 기·종점인 암사역에 연결된다.
기존에 별내에서 잠실역까지 버스로 55분(자동차 45분)이 소요되었으나, 별내선을 타면 27분 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되어, 기존 이동시간 대비 20분 이상 출퇴근 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별내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대형 중전철 형식(1인 유인운전)으로, 6칸 1편성 936명이 정원(혼잡도 150% 기준 1,404명 수송)이다.
다른 도시철도와 같이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적용받고, 시·종점(별내~암사역) 간 평균 역간 거리는 2.08km, 소요시간은 19분으로 평균 40.7km/h 속도로 운행하게 된다.
개통 전 8호선은 20편성(4편성 예비)이 운행되었으나, 개통 후에는 증편되어 29편성(5편성 예비)이 별내선과 8호선을 운행할 예정이다.
별내선 내 역사는 지역주민 수요 등을 고려하여 경기 5개, 서울 1개 총 6개를 구축했다.
한편 국토부와 서울특별시·경기도·남양주시·구리시·강동구청은 관련 TF를 구성하고, 별내선 개통에 맞춰 혼잡상황 관리 및 교통편의 제고를 위한 연계교통체계도 정비한다.
또한, 출퇴근 시간에 열차시격을 조정하는 등 출퇴근시간대 각 5회 증회 운행을 통해 열차 수송력을 제고하여 혼잡상황을 방지할 예정이며, 서울과 경기도 주요 환승역사에는 교육을 마친 전문인력과 안전관리 인력을 배치하여 승·하차 계도 등 사고예방에 힘쓴다.
이밖에도 다른 노선에서와 같이 실시간 혼잡정보를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앱(또타)에 표출해 탑승객이 열차탑승 전 5단계(여유~혼잡)의 혼잡정보를 사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경제엔=윤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