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환 기자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4060 신중년의 치킨에 대한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가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12월 8일부터 12월 21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4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치킨 브랜드 1위는 ‘교촌치킨(23.6%)’, 2위 ‘BHC(19.4%)’, 3위 ‘BBQ(16.4%)’ 순이었다. 이 밖에도 ‘굽네치킨(11.4%)’, ‘푸라닭 치킨(6.2%)’ 등 다양한 치킨 브랜드들이 언급됐다.
선호하는 치킨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복수응답)에 대한 물음에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서’가 41.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뒤이어 ‘메뉴가 다양해서(29.5%)’, ‘배달이 가능해서(15.9%)’ 등의 응답들이 뒤를 이었다.
치킨 섭취 행태에 대한 질문에는 ‘배달’로 주문해 먹는 이들이 63.2%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포장해서 먹는다’는 응답이 26.8%로 2위로 조사됐으며, ‘직접 매장에 가서 먹는다(8.3%)’는 답변도 일부 있었다.
4060 신중년에게 선호하는 치킨 종류는 무엇인지 물었을 때 ‘후라이드’를 선택한 이들이 63.5%로, 2위를 차지한 ‘양념(25.1%)’의 응답률과 비교해 2배가 넘는 비중을 보였다.
또 치킨 주문 방식에 대한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과반 이상인 54.8%가 ‘사이드 메뉴를 함께 주문한다’고 답했고, 이때 주문하는 사이드 메뉴 1위는 ‘치즈볼(32.6%)’로 조사됐다. 이어 2위는 ‘웨지감자(23.5%)’, 3위는 ‘샐러드(16.7%)’ 순이었다.
치킨을 먹을 때 함께 즐기길 원하는 음료 및 주류는 ‘콜라(41.4%)’가 수위를 점했다. 그 뒤를 40%의 응답률로 ‘맥주’가 이었으며 ‘소주(13.4%)’, ‘사이다(4.7%)’ 등도 일부 선택됐다.
한편 4060 신중년 중 ‘치킨 브랜드 신메뉴 출시’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들은 전체의 45.7%로 였으며 ‘신메뉴 출시 정보(복수응답)’를 얻는 경로로는 ‘TV광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에이풀에서 실시한 ‘4060 신중년 치킨 트렌드’ 조사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