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지 기자
▲기존 GTX-B 운행구간 /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인천대입구에서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GTX-B의 가평․춘천 총 55.7km 구간의 연장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9월 가평군과 춘천시가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GTX-B 연장사업을 원인자 비용부담사업으로 건의함에 따라 타당성 검증용역에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타당성 검증은 가평군, 춘천시가 올해 자체 수행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에 토대로 국가철도공단에서 약 9개월간 진행하며, 해당 지역의 노선, 정차역, 운행 횟수 등과 함께 비용규모 및 분담비율 등을 산정하게 된다.
국토부는 타당성 검증이 계획대로 2025년 상반기 중 완료되면 지자체와 국가철도공단, 운영기관 간에 사업 위수탁협약 체결 후, 2030년 GTX-B 본선과 동시 개통을 목표로 설계․시공 및 차량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GTX-B 사업이 춘천까지 연장되면 기존 최대로 1시간 30분이 소요되던 춘천~청량리역 구간이 약 5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이는 가평과 춘천 지역 주민들의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GTX 역사를 중심으로 형성된 지역 거점에 우수한 인력과 새로운 투자수요를 유입시켜 경기 동부권과 강원권의 지역경제 발전과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경제엔=박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