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060 신중년의 대형마트 이용은...‘이마트’가 1위
  • 기사등록 2023-08-21 20:09:51
기사수정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4060 신중년의 대형마트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마트 이용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을 통해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2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11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이용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4060 신중년 대형마트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그 결과, 한 달에 ‘1회에서 3회’ 마트에서 장을 본다고 답한 이들이 64.7%로 가장 많았고, 한 달에 ‘4~6회’ 정도 마트에서 장을 본다는 이들은 26.9%로 조사됐다.

이어 4060 신중년에게 ‘주로 이용하는 대형마트는 어디인지에 대한 물음에 (복수응답), 이마트’를 자주 이용한다는 답변이 62.5%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동일 문항으로 실시된 조사 결과(62.6%)에 이어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2위는 ‘홈플러스(30.4%)’가, 3위는 21%의 응답률을 보인 ‘롯데마트’로 조사됐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역시 지난해에 동일 문항으로 실시된 조사 결과와 동일한 순위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앞서 응답자들이 주로 방문하고 있는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복수응답)에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응답이 79.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다음 ‘해당 마트에만 파는 선호제품이 있다(31.7%)’, ‘할인행사를 많이 한다(23.6%)’ 순이었다.

또 대형마트에서 주로 쇼핑하는 품목(복수응답)은, ‘푸드-신선식품(57.9%)’에 이어 ‘푸드-가공식품’ 5.2%, ‘생활용품-위생/주방용품’ 카테고리는 9.7%로 조사됐다.

4060 신중년의 대형마트 쇼핑앱 보유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7.4%가 쇼핑앱을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다. 대형마트 쇼핑앱을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한 신중년 270명에게 쇼핑앱 다운로드 후, 쇼핑 빈도에 변화가 있었는지 묻자, ‘1~2회 더 늘었다’고 응답한 이들이 43%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 ‘9~10회 더 늘었다’는 응답이 30%로 나타났고, ‘3~4회 더 늘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20.7%로 조사됐다.

 

[경제엔 윤경환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8-21 20:09:51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 동네 한바퀴 - 걷다보니 ] 수능일 아침 용산 고등학교 앞의 모습들
  •  기사 이미지 야생 너구리의 아침 산책 길
  •  기사 이미지 [동네한바퀴 _ 걷다보니] 충남 서산 벌산포 해수욕장의 아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