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이 2023년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액 1조6979억원, 영업 이익 117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다.
농심 관계자는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으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라면 수요가 늘어난 것이 매출과 영업 이익 개선으로 이어졌다”며, “특히 2022년 2분기 농심 국내 사업 영업 이익이 적자였던 만큼 기저효과로 올해 상반기 매출액 증가분(13.8%)보다 영업 이익 성장률(204.5%)이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1분기에 비해 2분기 영업 이익은 연결 기준으로 15.8% 감소했으며, 국내 사업에서는 31.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제 정세 및 이상 기후 영향으로 전분, 스프, 시즈닝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세가 계속돼 원가 부담이 가중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상반기 중 농심은 전체 영업 이익의 50% 이상을 해외에서 거둔 것으로 집계했다. 특히 미국 법인이 농심 전체 영업 이익의 28%에 해당하는 337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성장을 주도했다. 미국 법인의 상반기 매출은 전년보다 25.2% 늘어난 3162억원, 영업 이익은 536% 증가한 337억원이다.
올 상반기에 농심 미국 법인은 대형 거래선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매출을 극대화하고, 신제품 입점 확대로 신규 수요를 창출하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농심은 월마트 등 미국 TOP 4 대형 거래선을 대상으로 신라면 등 주력 제품을 최우선 공급하고 신제품을 가장 빠르게 입점시키는 등 유통망 관리 전략에 중점을 뒀다.
이 결과 농심 미국 법인은 코스트코(Costco)에서 47%, 샘스클럽(Sam’s Club)에서 95%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거뒀다.
이와 함께 농심의 미국 시장 초고속 성장의 배경에는 미국 제2공장 가동으로 공급량 확대가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미국 내 수요가 크게 증가하자 한국 생산 제품을 수출해 오던 상황에서 제2공장 고속 라인 가동으로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해 2분기 미국 시장에서의 가격 인상(평균 9%)과 4분기 이후 국제 해상 운임 안정화 추세 역시 올해 상반기 영업 이익 증가의 한 원인이다.
최근 신동원 회장은 2030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지금의 3배 수준인 연 매출 15억달러를 달성하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른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농심은 이르면 2025년 미국 제3공장을 착공하고, 시장 공략에 한층 속도를 더할 계획이다.
[경제엔 양순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