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 C&C, 고성능 교환형 배터리팩으로 전기 이륜차 시장 공략 - DNA모터스의 신규 전기 이륜차 모델 ‘ED-1B’에 규격에 맞는 교환형 배터리팩 공급
  • 기사등록 2023-08-09 11:15:38
기사수정
▲SKC&C 전기 이륜차 전용 고성능 교환형 배터리팩 공급 / 사진-SK C&C 제공

 

SK㈜ C&C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복합 기술인 교환형 배터리팩을 개발하며 전기 이륜차 시장 개척에 나선다.

SK㈜ C&C는 국내 대표 전기 이륜차 전문 기업 DNA모터스에 고성능 교환형 배터리팩을 공급한다고 9일 밝혔다.

디앤에이(DNA)모터스는 1978년 대림자동차로 시작해 2018년 대림오토바이를 거쳐 지난해 DNA모터스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전기 이륜차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전 세계적인 친환경 전동화 교체 추세에 따라 국내 시장도 2030년까지 모든 내연 기관 이륜차를 전동화한다는 정부 계획에 따른 조치다.

이번 사업에 앞서 양 사는 지난해 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에 맞는 교환용 배터리팩 및 BMS 개발 실증 사업을 완료하고, 배터리팩 양산 준비를 끝냈다.

이에 따라 SK㈜ C&C는 DNA모터스 전기 이륜차 규격에 맞는 교환형 배터리팩 개발 및 공급하게 되며, 올해 새롭게 출시하는 ‘ED-1B’ 전기 이륜차 모델에 우선 적용하게 된다.

SK㈜ C&C는 ED-1B 전기 이륜차 전용 교환형 배터리팩에 맞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도 자체 개발해 탑재했다.

BMS는 배터리 전류·전압·온도 계측 및 제어 정보를 담당하며 최상의 에너지 효율을 보장해주는 시스템이다.

SK㈜ C&C는 배터리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독자적인 배터리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BMS 성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실제로 ED-1B는 기존 제품 대비 상온과 저온 환경에서 각각 8.1%와 7.8% 이상 높은 주행 거리를 기록한데 이어, 6% 이상 높은 출력 성능을 기록하며 환경부 인증 심사를 통과했다.

교환형 배터리팩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진행하는 배터리 안전 인증 검사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SK㈜ C&C는 이번 배터리팩 공급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BaaS 플랫폼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BaaS플랫폼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배터리팩 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면 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와 충전 인프라를 연계해 생산·충전·교체·폐기 등 배터리팩 생애주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SK㈜ C&C 김성환 제조Digital플랫폼그룹장은 “소형 EV 시장에서 ICT 기술을 결합한 교환형 배터리팩 공급 및 BaaS 사업은 시장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킬러 서비스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며 “SK㈜ C&C는 지게차, AGV(무인 운반 시스템) 등 산업용 EV를 비롯해, 전동 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동 모빌리티 분야로 BaaS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제엔 양순미 기자]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8-09 11:15:38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 동네 한바퀴 - 걷다보니 ] 수능일 아침 용산 고등학교 앞의 모습들
  •  기사 이미지 야생 너구리의 아침 산책 길
  •  기사 이미지 [동네한바퀴 _ 걷다보니] 충남 서산 벌산포 해수욕장의 아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