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GS25가 최근 2개월(3월 16일~5월 15일)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 기반의 간편결제 이용 건수가 지난해 동기 대비 182.6%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23일 밝혔다.
GS25는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인 GS페이와 함께 애플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등 10여 종 이상의 간편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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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페이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 / 사진-GS리테일 |
이 중 GS페이가 지난 2021년 8월 론칭한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이 전체 간편결제 증가율의 110%p(포인트)를 웃도는 299.5% 신장하며 간편결제 성장을 견인했다.
신용카드나 결제 계좌를 1회만 GS페이에 연동하면 GS25, GS더프레시 등 1만7000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결제가 가능하며, 홈쇼핑 GS샵 등에서도 원클릭 결제만으로 편리한 쇼핑이 가능해 단기간 누적 가입자 수 2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대표 간편결제 수단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국내 도입한 애플페이도 간편결제 서비스 신장을 이끌었다. 애플페이가 가장 활발하게 사용된 곳 중 한 곳으로 편의점이 꼽힌다. 출시 직후 한 달간 전체 편의점 중에서도 GS25를 통한 애플페이 이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었다.
GS25는 앞으로도 간편결제 이용 고객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도 다양하게 선보이며 간편결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GS페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쿠캣 전 상품 구매 시 20% 페이백(1만 포인트 한정) △유어스공화춘자장(봉지) 등 인기 먹거리 5종을 1+1으로 판매하는 행사 등을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또 애플페이 구매 시 △유어스(P)카이막요거트허니 등 프리미엄 요거트 5종 1+1행사 △카카오페이로 구매 시 편스토랑 전 상품 50% 페이백(1만 포인트 한정)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선보인다.
조광현 GS리테일 전략마케팅팀 팀장은 “스마트폰 기반의 간편결제 시스템이 신용카드, 현금과 같은 편의점 주요 결제 수단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GS페이, 우리동네GS 앱 등을 필두로 편리한 쇼핑을 지원하는 디지털라이제이션 고도화에 주력하며 차세대 커머스 트렌드를 주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엔 양순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