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양순미 기자] 기아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26일 2023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2023년 1분기 매출 23조6,907억원, 영업이익 2조8,740억원, 순이익 2조1,19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1%, 영업이익은 78.9% 각각 증가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당기순이익은 2조 1198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05.3%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12.1%로 글로벌 완성차 기업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기아는 1분기 실적과 관련해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 및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1분기 내수와 글로벌 시장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을 견인했다.
올 1분기 기아차 판매는 해외에서 전년 대비 11.1% 증가한 62만6511대, 국내에서 전년 대비 16.5% 증가한 14만1,740대의 실적을 올렸다. 국내외 시장을 합쳐 전년 대비 12.0% 증가한 총 76만8,251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기아 관계자는 “국내 판매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카니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수요가 높은 RV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고, 반도체 부족 영향을 받았던 전년의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판매는 미국 시장에서 주력 RV 차종 중심의 판매 확대,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신형 스포티지 및 카렌스(인도) 신차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아는 국제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심화,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을 예의주시하면서도,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체계 강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2분기에도 높아진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과 목표 수익률에 기반한 차별화된 인센티브 및 가격 정책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