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22일 간추린 News &]
  • 기사등록 2024-10-22 10:59:22
기사수정


▶퇴직 후 소득 있으면 노령연금 감액...올해만 12만 명 넘어

퇴직 후 재취업 등으로 인해 노령연금이 깎인 수급자가 증가하고 있다. 올해 6월 기준으로 감액 수급자는 12만1명에 달하며,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노령연금은 가입 기간 10년을 넘겨 수급연령에 도달했을 때 받는 일반적 국민연금을 말한다. 연금 개시 후 5년 동안 소득이 일정 규모를 초과하면 감액되며, 감액 기준액은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3년간 평균소득 월액으로 해마다 변동된다. 하지만 노후에 생활을 위해 일하는데 연금마저 깎는다는 불만이 커지면서 감액 제도의 폐지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정부는 노령연금 감액 제도 폐지를 추진 중에 있다.

 

▶국제 금값 사상 최고치 기록

국제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금 가격도 순금 한 돈(3.75g)의 가격이 50만원을 넘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금값 상승은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 선물 가격이 트라이온스당 2744달러에 거래되면서 더욱 두드러졌다. 금값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는 주요국의 금리 인상, 중앙은행의 대량 매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등 불안한 국제정세가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금값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안전자산으로서의 금 투자에 긍정적인 시각을 보이는 반면, 변동성이 클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어, 금 투자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A다저스의 토미 현수 에드먼, MLB 포스트시즌 MVP 선정

LA다저스의 한국계 선수 토미 현수 에드먼(29)이 2024 MLB 내셔널리그 챔피언십 시리즈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며 포스트시즌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됐다. 에드먼은 21일(한국시간) 뉴욕 메츠와의 6차전에서 투런홈런 포함 5타수 2안타 4타점을 기록하며 팀의 월드시리즈 진출을 이끌었다. 지난 7월말 LA다저스로 이적한 에드먼은 이번 챔피언십 시리즈에서 27타수 11안타(타율 0.407), 1홈런, 11타점을 기록했다. 그는 한국 출신 이민자 곽경아씨와 미국인 아버지 존 에드먼 사이에서 태어난 한국계 미국인으로 지난해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는 한국 대표팀으로 출전한 바 있다.

 

▶탈영 북한군 장병 18명, 붙잡혀 러시아에 구금

우크라이나 매체에 따르면, 러시아 본토에서 작전 중이던 북한군 장병 18명이 근무지를 이탈한 후 붙잡혀 러시아에 구금됐다. 이들은 16일 브랸스크주에서 검거되었으며, 쿠르스크주와 브랸스크주 경계에서 부대를 이탈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은 러시아군과 군사 훈련을 진행했으나, 식량 부족과 지시 부재로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 매체들은 이들은 공격 작전 투입을 위해 재배치된 상태라고 전했다.

 

▶엔비디아, 주가 140달러 돌파하며 최고치 경신

엔비디아의 주가가 21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143.71달러로 마감하며 역대 처음으로 140달러를 넘었다. 이는 전 거래일보다 4.14% 상승한 수치로, 시가총액은 3조5250억 달러에 달해 애플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최신 AI 칩인 플랙웰은 4분기 양산에 들어가며 이미 1년치 공급량이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엔비디아의 목표주가를 190달러로 상향 조정하며, 업계의 긍정적인 분위기가 주가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경제엔미디어=경제&=Desk]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10-22 10:59:22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북창동 도로에서 펼쳐질 예정인 촛불 행동의 윤석열 탄핵집회
  •  기사 이미지 수원 하늘에 떠오른 슈퍼문
  •  기사 이미지 <동네 한바귀-걷다보니> 충주호에서 바라본 월악산 국립공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