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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골드라인 26년까지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 30% 감소 추진
  • 기사등록 2024-04-28 18:57:58
  • 기사수정 2024-04-29 09:3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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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출·퇴근길 수도권 도시철도의 높은 혼잡도로 인한 국민불편을 감소시키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도시철도 증차 등 대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에 64억원, 김포시에 46억원, 총 110억원의 국비를 도시철도 증차 사업에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국토부의 이 같은 사업지원 결정에 따라 김포시 도시철도에는 2026년 말까지 5편성을 증차하는 것을 목표로 앞으로 3년간(’24~’26년) 국비가 한시 지원될 예정이다.

따라서 김포시가 오는 6월부터 9월까지 자체도입을 추진 중인 6편성과 국비 지원으로 5편성을 추가 도입하면, 배차 간격을 기존 3분에서 2분 10초로 50초 단축할 수 있어 동 시간대 수송 가능 인원이 약 40% 증가한다.

김포시 도시철도는 현재 최대 혼잡시간(오전 7시 30분~ 8시 30분) 기준 3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더불어 2026년 말 증차가 완료되면 출·퇴근길 최고 혼잡도를 현재 199%(심각)에서 150%(보통)로, 최대 혼잡시간(오전7시30분~ 8시30분) 평균 혼잡도는 현재 182%(혼잡)에서 130%(보통)까지 크게 낮출 수 있게 된다.

또한, 서울시 도시철도의 경우 서울 1~9호선 중 가장 혼잡한 4호선(3편성)·7호선(1편성)·9호선(4편성)에 총 8편성을 2027년까지 증차하는 것을 목표로 4년간(‘24~‘27년) 국비가 한시 지원된다.

현재 가장 높은 혼잡도를 보이고 있는 9호선의 경우, ’27년까지 4편성을 추가 도입한다. 이 경우 184%(혼잡)에 이르는 최고 혼잡도가 159%(주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4호선과 7호선 역시 2027년까지 증차가 완료될 경우 최고 혼잡도를 150% 미만으로 낮출 수 있다. 그 결과 출·퇴근시간 혼잡한 열차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 상 열차 내 혼잡도(실제 탑승인원/탑승 기준인원)는 190% 이상인 경우 ‘심각’, 170~190%는 ‘혼잡’, 150~170%는 ‘주의’ 150% 이하는 ‘보통’으로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혼잡도를 완화하는 것은 철도 안전을 책임지는 정부의 책무 중 하나”라며, “도시철도는 국민들이 출·퇴근시간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만큼,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이 될 수 있도록 혼잡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제엔=박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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