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보”와 “서행”만이 사고 예방,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
  • 기사등록 2024-03-24 08:23:19
기사수정

정부가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 방법에 대한 집중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지난 21일을 시작으로 다음달 30일까지 시행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회전교차로는 인명사고 및 차량 대기시간 감소 등으로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으나 통행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약 3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차로 내 사망사고가 75.1%나 감소하고, 교차로 통행시간 18.1% 단축된 것으로 나타나 2010년 108개소이던 전국 회전교차로 수는 2023년 2,525개소로 대폭 확대.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는 매년 약 1천여 건에 달하고 있으며, ‘진입 시 양보’, ‘주행 시 서행’ 등 회전교차로 통행 시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충돌 사고가 많아 통행 방법에 대한 다양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국토부는 대국민 설문 등을 통해 운전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선별하여 포스터, X배너, 카드뉴스.홍보영상 등 다양한 회전교차로 캠페인 홍보물을 제작했다.

제작된 홍보물은 TV, 라디오, 도로전광표지, SNS와 철도역사,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맞춤형 매체를 활용하여 송출 및 배포할 계획이다.

운전자들이 숙지하여야 하는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회전교차로 올바른 통행방법 / 자료제공=국토교통부

회전교차로 주행 단계별로 ▷교차로에 접근 시에는 서행 ▷차로 선택은 좌회전→안쪽차로, 우회전→바깥쪽차로 ▷교차로 진입 시에는 회전 차량 우선이므로 회전 차량은 멈추지 말고 서행해야 한다.

또한, 버스, 화물차 등 대형 자동차는 회전교차로 내 화물차 턱 구간을 이용하여 인근 차선을 침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편 회전교차로 내 사고 발생 시 통행방법 준수 여부에 따라 운전자의 과실 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 안전운전과 함께 올바른 통행방법 숙지가 더욱 중요하다.

 

[경제엔=윤재우 기자]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24 08:23:19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북창동 도로에서 펼쳐질 예정인 촛불 행동의 윤석열 탄핵집회
  •  기사 이미지 수원 하늘에 떠오른 슈퍼문
  •  기사 이미지 <동네 한바귀-걷다보니> 충주호에서 바라본 월악산 국립공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