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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패스, 이용자 300만명 돌파...월 평균 1만 8000원 환급
  • 기사등록 2025-03-03 14:09:57
  • 기사수정 2025-03-03 14:4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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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패스 이미지

K-패스가 이용자 300만 명을 넘겼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 5월 1일부터 시행한 K-패스가 도입 10개월 만에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월 최대 60회까지(1일 2회 제한)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주는 제도다. 

 

지난해 K-패스 이용자들은 월 평균 6만 8천 원의 대중교통비 중 1만 8천 원(26.6%)을 환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년층과 저소득층의 경우 각각 2만 원, 3만 7천 원을 환급받아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용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2.4%가 K-패스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교통비 절감, 알뜰교통카드 대비 편리성 증대, 지자체 지원사업과의 연계 가능성 등을 주요 장점으로 꼽았다.

 

정부는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에 맞춰 K-패스의 사용 가능 지역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5월 도입 이후 적용 지자체 범위를 점차 넓혀왔으며, 올해 1월 기준 210개 기초 지자체에서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올해 1월부터는 기존의 일반(20%), 청년(30%), 저소득(53.3%) 유형에 다자녀 가구 유형을 신설해 추가적인 환급률을 적용하고 있다. 2자녀 가구는 30%, 3자녀 이상 가구는 50%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광역지방자치단체들은 K-패스를 활용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연계 사업을 추진 중이다. 

 

현재 경기도의 ‘The경기패스’, 인천의 ‘인천I-패스’, 부산의 ‘동백패스’, 세종시의 ‘이응패스’, 광주의 ‘광주G패스’, 경남의 ‘경남패스’ 등 총 6개 지자체에서 자체적인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울산시도 맞춤형 K-패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개선도 이뤄진다. 

 

오는 3월 중 K-패스 앱과 누리집을 개편해 카드 미발급자에게 발급 유도를 위한 행동 유도창을 신설하고, 카드별 추가 혜택 및 한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UI를 개선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K-패스는 시행 10개월 만에 300만 명이 이용하는 등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을 완화하는 대표적인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각 지역 상황에 맞는 맞춤형 K-패스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엔미디어=전현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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