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태 기자
완주 수소충전소 /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이 상향되며 버스사업자의 연료비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수소버스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달 1일부터 수소버스에 지급하는 연료보조금을 1kg당 3600원에서 5000원으로 상향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정부가 지난달 15일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발표한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의 후속조치이다.
국토부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수소버스 보급 목표달성을 위해 2021년 9월부터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지급 중이다.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은 최근 수소 가격 동향, 전기·경유·CNG 등 다른 버스와의 연료비 비교 등을 통해 산정하고 있다.
현재 전국 평균 수소 판매가는 1kg당 약 10,000원이며 3600원의 보조금을 지급 중이다.
그러나 수소버스 연료보조금 지급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충전비용이 저렴한 전기버스에 비해 연료비 부담이 높고, 수소버스용으로 사용 가능한 대용량 수소충전소가 서울 1개소, 경기 6개소, 인천 3개소, 강원 2개소 등 전국에 약 54개소 밖에 설치되어 있지 않아 버스업계가 수소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산업부·환경부, 지자체 및 업계(차량제작사, 충전소사업자 등) 의견을 수렴하여 1kg당 3600원인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5000원으로 대폭 상향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수소버스를 운행하는 버스사업자의 실제 연료비 부담은 1kg당 6400원에서 5000원으로, 약 22% 감소하여 연간 연료비는 시내버스 기준 약 3400만원에서 약 2650만원으로 전기버스와 유사한 수준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투명한 유가보조금 지급을 위해 누구나 유가보조금 제도 현황, 지급 내역 및 최신 정책 정보를 알 수 있고,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신고도 가능한 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 대국민 서비스도 다음달 4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제엔미디어=전현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