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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K)-라면 수출, 역대 최대 실적 돌파...10억 2000만불
  • 기사등록 2024-11-01 13:49:40
  • 기사수정 2024-11-01 13:5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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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코너에 전시되어 있는 라면 

K-라면이 세계 각지에 수출되어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10월말 기준(누적, 잠정), 라면 수출액이 전년보다 30% 증가한 10억 2000만불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해 연간 수출액인 9억 5200만불을 10개월 만에 달성한 것으로, 이대로라면 올해 12월까지는 12억불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라면 수출은 지난 2014년 2억 1000만불 달성 이후 9년 연속 성장해왔다. 수출 증가세는 올해도 계속되어, 4월에 처음으로 월 수출액이 1억불을 넘어선 이후 지난달까지 매월 1억불 이상 수출됐다. 

 

세계에서 라면 소비량이 가장 많은 중국에는 케이(K)-라면을 2억 1000만불, 미국에는 1억 8000만불을 수출했다. 

 2024년 10월말 기준 수출액 상위 10개국 / 자료제공=농림축산식품부

K-라면 수출 확대는 한국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확산과 한식에 대한 관심 증가를 배경으로 미국‧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한국 라면 먹기 챌린지가 유행한 가운데, 기업의 현지에 맞는 제품개발과 시장 개척을 위해 바이어 발굴 및 박람회 참가 등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해외 주요 대형유통매장에 입점이 확대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주요 수출기업은 라면 수출 성과를 국내 소비자와 함께 나누고 물가 안정에 동참하기 위해 11월 한달 간 국내 대형마트, 이커머스, 편의점 등에서 할인행사를 개최한다. 

 

농심은 대표 제품인 신라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 30여 개 제품을, 불닭볶음면을 필두로 해외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삼양라면, 나가사끼 짬뽕 등 10개 제품을 할인 판매한다.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이제 케이(K)-라면은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세계인의 일상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라면이 문화와 함께 수출될 수 있도록 케이(K)-푸드 레시피 및 케이(K)-콘텐츠 연계 홍보를 비롯하여 제품 개발, 현지화, 통관 등을 밀착 지원하고, 올해 남은 기간 동안 현지 유통매장과 연계한 판촉, 소비자 대상 홍보 등 총력 지원을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경제엔미디어=경제&=양순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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